야생화키우기

동백에 관하여...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3,129회 작성일 08-12-08 11:41

본문

동백에 관하여...

지구상에 야생동백은 약 250여종이 있으며, 일본에서는 야부쯔바키, 유키쯔바키, 유키바다쯔바키, 사장카(산다화), 히메사장카등 5종이 있다. 쯔바키속의 생육환경은 따뜻하고 비가 많은 곳을 좋아하며, 토양은 일본산 원종은 모두 산성토양(pH5~6 전후)을 좋아하나, 중국의 남~남서부에서 베트남북부에 걸친 석회암지대에 자생하는 것은 알카리토양(pH8전후)을 좋아하는 것이 많다.

야부쯔바키(藪椿)
10월~5월에 개화하며, 상록고목이다. 화형은 통꽃피기~나팔피기며, 주로 홍화이나 드물게 백화가 있다. 일본해안이나 산지에서 흔히 볼수 있으며, 일본이외에 한국남부해안가에 분포하고 있다. 쯔바키속 중에서 가장 북단에 분포하며, 비교적 내한성이 강하고, 재배가 용이하다.

유키쯔바키(雪椿)
4~5월에 개화하며, 상록저목이다. 화형은 평개(平開)피기며, 주홍이나 홍색이다. 일본 해안기후에 적응해 눈이 많은 지역에 분포하며, 줄기는 깊은 눈에 덮여 지표에 도복하고, 눈의 보온보습효과와 지온으로 월동한다.


유키바다쯔바키((雪端椿)
4~5월에 개화하며, 상록저~고목이다. 화형은 나팔피기 또는 통피기이다. 일본에는 해안가에 야부쯔바키, 산지에 유키쯔바키가 있있으며, 이 두종의 접촉지대에서 자연 발생한 교잡종을 유키바다쯔바키라한다. 꽃과 잎, 수형등 두종의 중간적 특징을 띠고 있으며, 웅예가 짧고, 엽병에 미모가 있는 등 두 종의 중간적 형태를 띠고 있다.

사상카(山茶花)
10~12월에 개화하며, 상록소고목이다. 화형은 평개피기이며, 화색은 백색이다. 학명의 종소명도 사상카인 일본 고유종이다.

히메사장카(姬山茶花)
12~2월에 개화하며, 상록소고목이다. 화형은 나팔피기~평개피기이며, 백색이고, 향이 있다. 이름에 의하면 사상카의 소형종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상카와는 별개이다(분류상 屬과種 사이에 節이있으며, 사상카절에 속한다.). 근연종이 대만에도 있다. 꽃은 2~3cm이며, 다화성이고 좋은 향이 있다.

동백은 꽃의 색에 따라 적화, 백화, 도화(분홍), 시보리(홍색 줄무늬), 백반(흰 점무늬)로 나뉘며, 그외의 특징으로는 일본원종, 엽변이, 타심(약의변이), 서양종과 잡종, 외국원종외 기타가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즐겨찾기